2022/05 8

대전 도안억새숲과 갑천누리길

대전시 서구 도심에는 자연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보물이 여럿 숨겨져 내려오는데 도심에 있으면서 푸른 숲과 나무 위주로 조성돼 녹색이 가득한 특이한 숲도 자리하고 있지요. 바로 도안 억새숲으로 도안 호수 공원이 조성되고 있는 바로 옆에 자리하고 있고 많은 시민들이 산책과 달리기, 자전거를 즐기는 자연 생태와 경관이 우수한 곳입니다. 이번에는 여름 초입에 피여나는 금계국과 도안 억새숲 주변의 모습을 소개합니다. 여름철이면 신록의 원시림을, 가을철이면 억새숲 군무를 선물하는 도안 억새숲에 도착하면 자전거와 산책을 즐기는 많은 시민들을 만나게 되지요. 억새숲 주변을 혼자 걷는 시민, 사랑하는 사람들과 어울려서 걷는 시민들이 "아~ 좋다" 란 말을 저절로 하고 듣게 됩니다 사계절 변화하는 경관을 보고 시민이 참..

‘청소년 산촌문화유산 기행’ - 함양 서암정사와 벽송사 탐방

지리산둘레길은 지리산 둘레를 잇는 길에서 만나는, 자연과 마을, 역사와 문화의 의미를 다시 찾아내 잇고 보듬는 길이지요. 그런 의미를 담고 있기에 둘레길 명소가 되어 누구나 걷고 싶어하는 길이 되었고 또한 청소년들에게도 자연생태체험 교육공간으로 역할을 확대하기 위하여 ‘청소년 산촌문화유산 기행’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청소년들이 자연과의 교감과 의미를 느낄 수 있었던 서암정사와 벽송사의 탐방 모습을 소개합니다. 청소년들이 6.25한국전쟁의 피해지였던 함양군 마천면의 서암정사와 벽송사 탐방은 시대의 아픔을 경험해보고 지리산둘레길에 자리한 사찰에서 쉼이 왜 필요한지를 일깨워 주기 위함이였습니다 지리산 기슭에 자리한 고요함과 신비로움이 함께 존재하는 상서로운 사찰 서암정사에 도착하면 일주문 격인 큰 돌기둥이 서 ..

함양 상림공원 에코티어링의 청소년산촌문화유산 기행

청소년을 대상으로하는 ‘청소년산촌문화유산 기행’이 있지요 지리산권 5개시군을 기행하며 지리산권의 문화와 유산을 경험하고 숲체험, 에코티어링 등의 체험을 통해 지리산둘레길 산촌마을을 청소년 자연생태체험 교육공간으로 역할을 확대해 나가기위한 실행입니다. 그럼 ‘청소년산촌문화유산 기행' 중 청소년들이 함양의 천연기념물 제154호인 함양 상림숲에서 에코티어링을 즐겼는데 그 체험 모습을 소개합니다. 함양은 지리산 아래에 있는 고장으로 예전에는 오지 중의 오지로 꼽혔지요. 경상 우도의 유학을 대표하는데다가 산 좋고 물 좋은 땅이라서 함양에는 양반 사대부와 관련된 문화재가 많고 특히 최치원이 이곳 천령군의 태수로 와서 조성했다는 천년의 숲 상림숲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상림숲에는 120여 종의 낙엽활엽수가 1.6km의 ..

태안 꽃지해변과 노을길

태안해안국립공원 중 자연과 풍경이 어우러진 명소를 찾는다면 단연 꽃지해수욕장이지요 꽃지해수욕장은 아스라한 바닷가 정취를 즐기기에 더할 나위 없이 좋은데 특히 해질 무렵에 찾는다면 아름다운 일몰을 볼 수 있어 가족들이나 연인들의 데이트코스로도 무척 선호되는 곳입니다 이번에는 꽃지해수욕장을 가면서 노을길과 튤립축제장, 일몰 풍경을 소개합니다 노을길의 시작지점인 백사장항에는 소규모의 어선들이 줄줄이 매달려 있고 낮에도 멋지지만 밤에 운치를 더해주는 대하랑 꽃게랑 다리가 자리하고 있지요 노을길은 백사장항에서 꽃지해변까지 12km되는데 바다와 교감을 나누면서 걸어도 보통 4시간이면 충분하고 해변도로를 따라 드라이브를 즐기면서 가더라도 초여름의 운치를 만끽하게 되지요 노을길은 곰솔림 숲길로 이루어진 탐방구간부터 시..

대전 한밭수목원 일출과 봄꽃

우리나라 최대의 인공 수목원이 대전시 서구의 한밭수목원이지요. 한밭수목원은 대전의 중심 둔산대공원에 있으며 예술의전당, 시립미술관 등 문화예술이 어우러진 시민의 문화공간이고 도심 속에서 푸르름을 만끽하며 휴식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있는데 한밭수목원의 일출과 5월의 봄꽃이 피여있는 대전 도심속의 허브숲인 한밭수목원을 소개합니다. 한밭수목원은 서원, 동원, 열대식물원을 포함하고 있는데 화목정이 자리한 동원에서 바라본 일출입니다. 화목정은 한밭수목원 방문객들이 가장 즐겨 찾는 곳으로 아침에는 연못에는 새들이 노닐고 수목들의 녹음을 스쳐오는 맑고 상쾌한 바람이 참 좋지요. 한밭수목원 동원의 전통 팔각정자인 화목정은 다양한 수목과 꽃이 어우러진 공간을 의미하지요. 한밭수목원 동원에는 연못이 조성되어 있어 데..

[덕유산국립공원] 4계절 최고의 힐링 계곡 무주 구천동 어사길

우리나라에서 여름 피서지로 아주 유명한 계곡이 있지요 바로 덕유산국립공원에 자리한 무주구천동 계곡으로 덕유산국립공원 입구인 15경 월하탄부터 정상인 33경 향적봉까지 모두 구천동 33경이란 명소를 품고 있으며 아주 아름답기 때문입니다 이번에는 월하탄∼백련사로 이어지는 어사길과 아름다운 수달래를 소개합니다. 구천동탐방지원센터에서 백련사 방향으로 700m를 걷다 보면 구천동 어사길의 초입인 덕유대자연학습장이 나오지요 소설 '박문수 전'에서 어사 박문수가 구천동을 찾아 어려운 민심을 헤아렸다는 설화가 전해오는 길로 덕유대자연학습장에서 안심대까지 계곡을 따라 이어지는 탐방코스입니다 구천동 어사길 코스는 저지대의 완만한 코스로 데크, 흙길로 이어지기에 온 가족이 걷기 좋은 탐방로로 편도 3.3km, 1시간 40분..